쇼박스의 사업개요
영화관에서 영화 시작 전 배급사 소개할 때 쇼박스를 못들어보신 분은 없을 겁니다.
쇼박스는 영화의 제작과 투자 및 배급업을 주 사업분야로 하고 있고,
2007년 7월 메가박스를 매각하면서 영화 콘텐츠 사업에 역량을 집중하고 있으며, 자회사를 통해 중국 호북성 홈쇼핑 사업에 진출하려는 노력을 보이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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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출은 국내 영화산업이 약 73%로 가장 비중이 높고 그 뒤로 콘텐츠, 해외영화가 약 23%, 4%의 비중으로 매출을 올리고 있습니다.
쇼박스의 월봉차트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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쇼박스의 월봉 차트 입니다.
2011년부터 2015년까지 주가가 꾸준히 상승한 것이 가장 눈에 띕니다.
하지만 2016년 부터 2020년까지 약 4년간 주가가 계속해서 하락하였습니다.
과거 상승했던 이유와 현재 상승하는 이유에 대해서는 조금 더 기업에 대해 알아본 후
잠시후에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쇼박스의 재무재표 분석
![](https://blog.kakaocdn.net/dn/GeFwd/btqTtrcXkOU/IBUcgEwmTjSOMvlOW4QOkK/img.png)
다음으로 쇼박스의 연간 재무재표 입니다.
매출이 5년연속 하락세인것을 볼수 있습니다.
그와 마찬가지로 이익도 큰폭으로 감소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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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배급 사업 특징 상 계속해서 좋은 영화를 골라서 투자를 해야하는데
제작 전에는 어떻게 영화가 나올지 예측하기 힘들고 관객들의 반응도 마찬가지로 예측하기 힘들기 때문에
제작, 배급에 있어서 투자금에 비해 매출이 크게 오르지 않은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현재 주가의 급등은 회사의 성장이나 매출급증과는 크게 관련이 없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과거 주가상승 원인을 토대로 최근 주가가 상승한 원인을 살펴보겠습니다.
쇼박스의 과거 주가상승 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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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0년 초반은 쇼박스의 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입니다.
원래 천만관객영화가 드물었지만 1300만 관객을 동원한 도둑들을 시작으로, 신의 한수, 끝까지 간다 등
손익분기점을 크게 웃도는 영화들이 나오면서 매출의 증가와 함께
영화 배급사인 쇼박스에도 관심이 집중되어 주가가 올랐던 것으로 생각 됩니다.
하지만 2016년 뒤로 이렇다 할 영화들이 나오지 않았습니다.
영화 배급사 입장에서는 투자한 만큼의 돈 이상을 회수해야 하는데
손익분기점을 넘지 못한 영화같은경우에는 본전을 찾지 못하는 경우가 있기 때문입니다.
때문에 주가가 계속해서 하락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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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지만 최근에 쿠팡의 나스닥 상장 소식과 함께
쿠팡에 컨텐츠를 제공해왔던 쇼박스가 쿠팡 관련주로 분류되어
2021년 1월 13일 상한가를 기록하였습니다.
요약 및 정리
쇼박스는 영화 배급사입니다.
현재 코로나로 인해 영화관 스크린수가 현저히 줄었고
방역지침으로 인해 관객들 대부분이 영화관에서 영화를 보지 못하고 있습니다.
때문에 이미 찍어놨던 영화의 개봉일을 계속 늦추는 사태가 발생하고
영화 제작을 하고 있던 제작사에서도 촬영을 미루거나 중단하는 사태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코로나가 장기화 된다면 영화배급이 매출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쇼박스 입장에서는
매출의 상승을 기대하기 어렵습니다. 현재는 컨텐츠 사업 위주로 매출을 올리고 있는것으로 보이지만
매출에서 컨텐츠 비율이 비교적 낮기 때문에 매출의 감소는 피할 수 없을 것입니다.
그에 따라 이번 쿠팡 OTT에 있어 쇼박스가 쿠팡 관련주로 분류되어 상한가를 기록하였지만
개인적으로 매출의 상승으로 이어지기 힘든 단기적인 이슈일 것이라고 판단됩니다.
이점 곰곰히 생각하셔서 투자를 하실때 유의하셔서 투자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만약 투자하셨거나 투자하실 생각이 있으시다면 개인적으로 이 종목은 장기적인 관점보다는 단기적인 관점으로 접근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또한, 제가 말씀드린 것 이외에도 더 고민하시고 투자하셔서 실패없는 투자 하셨으면 좋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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