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포마크의 사업개요
인포마크는 AI 스피커, 모바일 라우터, 웨어러블 단말기를 주 사업으로 하고있으며
AI 스피커 개발 노하우와 주니어 대상 키즈워치를 공급한 실적을 바탕으로 AI 챗봇 기술을 활용한 어린이 영어 스피킹 플랫폼을 개발 중에 있습니다.
매출은 AI 스피커가 약 51%로 절반가까이 차지하고 있고 그 뒤로 키즈폰, 라우터가 20%, 16%의 매출을 올리고 있습니다.
인포마크의 월봉차트 분석
인포마크의 월봉 차트 입니다.
2016~17년 우상향 한 후 2018년 부터 2020년까지 주가가 계속해서 하락세인것이 눈에 띕니다.
그러다 올해 들어 주가가 급등 하였습니다.
계속하락했던 이유와 현재 상승하는 이유에 대해서는 조금 더 기업에 대해 알아본 후
잠시후에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인포마크의 재무재표 분석
다음으로 인포마크의 연간 재무재표 입니다.
매출은 2018년을 제외하고 일정한 모습을 보이며 순이익은 감소추세인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2020년 분기보고서를 참고해봤을 때, 2020년에 매출이 많이 줄었기 때문에 적자일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를 통해 과거 주가가 계속 하락했던 것은 AI 스피커에 대한 기대감의 소멸과 순이익 감소가 주요인으로 생각됩니다.
또한 현재 주가의 급등은 회사의 성장이나 매출과는 크게 관련이 없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과거 주가의 상승, 하락 원인을 토대로 최근 주가가 상승한 원인을 살펴보겠습니다.
인포마크의 과거 주가상승, 하락 원인
2016년에는 AI 스피커에 대한 기대감과, 키즈토이 분야에 대한 기대감으로 주가가 상승하였습니다.
또한 2017년에는 네이버와 스마트 스피커 공급 계약을 따내며 인포마크의 AI 스피커 분야에 대한 위상을
확신시켜주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하지만 AI 스피커 실 사용자들의 불만을 해소하지 못하고 여론이 나빠지자
기대감 하락과 동시에 매출하락으로 연결되어 주가가 하락하였습니다.
하지만 최근 쿠팡의 나스닥 진출 소식이 더해지면서
쿠팡의 지분을 가진 소프트뱅크의 지분을 가진 인포마크가 쿠팡 수혜주로 떠오르며 급상승 하였습니다.
요약 및 정리
인포마크는 AI 스피커, 키즈토이 제작업체 입니다.
2017년 쯤에는 저도 집에 AI 스피커 하나 쯤은 갖고싶다고 생각하였습니다.
하지만 주변 지인들에게 AI 스피커에 대해 물어보면 모두 하나같이
인식이 제대로 되지않아 거의 사용하지 않는다고 답했습니다.
AI 스피커의 도약을 위해서는 먼저 음성인식기능 개선이 확실히 필요해 보입니다.
또한, 요즘은 정보확산속도가 매우 빠르기 때문에
제대로 된 AI 스피커를 개발한다면, AI 스피커에 대한 인식개선이 금방 이뤄질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또한, 최근 쿠팡 관련주 수혜관련하여
제 개인적으로는 소프트뱅크가 쿠팡의 지분을 다수 보유하고 있다하여 인포마크에 크게 기여를 하지는 않을 것 같습니다.
이점 곰곰히 생각하셔서 투자를 하실때 유의하셔서 투자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만약 투자하셨거나 투자하실 생각이 있으시다면 개인적으로 이 종목은 장기적인 관점보다는 단기적인 관점으로 접근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또한, 제가 말씀드린 것 이외에도 더 고민하시고 투자하셔서 실패없는 투자 하셨으면 좋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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